티스토리 뷰

 

 

 

오늘은 신용카드 리볼빙 신용등급에 대해서 포스팅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리볼빙제도는 이번달 신용카드 결제금액 중에서 일부분만 납부하고 나머지 결제금액은 다음달로 넘겨서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입니다.

 

결제비율의 경우에는 10% ~ 100%를 자유롭게 조정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로 정했다면 이번달 카드 납부액이 100만원이라면 10만원만 결제하고 나머지 90만원은 다음달로 이월이 되는것입니다.

 

결제비율은 10% ~ 100%를 자유롭게 조정해서 설정할 수 있는데 만약 결제금액을 이월하고 싶지 않다면 100%로 설정해두면 이월 없이 모든 카드대금을 한번에 납부하게 됩니다.

 

리볼빙 서비스의 경우 만약 카드대금 청구일에 납부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결제비율을 조절해서 연체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급할때는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이월하다보면 카드값 및 이자가 누적이 되어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이용 시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이런 서비스의 경우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지만 금리가 최고 연 20% 정도로 상당히 높을수도 있기 때문에 만약 카드대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이용하는 경우에는 차라리 대출을 받아서 상환하는 것이 이자 측면에서는 유리할 수도 있으니 본인 상환능력에 맞게 이용하셔야 합니다.

 

리볼빙 해지 방법 간단하게..

 

리볼빙 금리 100만원 이자 얼마나?

 

리볼빙 신용등급 영향은 있나?

'리볼빙을 받았다는 사실' 자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신용평가사가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이를 근거자료로 삼지 않기 때문입니다.

 

신용평가사는 통상 2가지 단계를 거쳐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첫 번째 과정은 모형개발단계입니다. 과거 연체 기록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 등 개인들을 여러 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후 각 집단에 맞는 이른 바 '평가점검표'를 만드는 절차입니다. 해당 점검표엔 대출 이용 여부 등 다양한 항목이 담겨있으며 집단마다 내용이 다릅니다. 신평사는 이 점검표를 바탕으로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리볼빙' 여부는 평가 항목에 포함돼있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산출 근거로 삼기엔 유의미한 통계치가 쌓이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다만, 리볼빙을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개연성'은 높습니다. 신평사가 신용 평가 시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건 개인의 상환능력입니다. 실제 신용카드로 자주 결제하고 일시불로 갚는다면 신용 평가 시 긍정적인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고 아직 갚지 않은 돈인 '미도래 금액'이 발생할 경우 신용 평가 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상환 능력에 의문부호가 찍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논리로 할부 결제를 이용하면 신용평가 시 어느 정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고도 합니다.

 

정리

신용카드 리볼빙 신용등급 영향은 없지만 낮아질 개연성은 높습니다. 혹시나 카드결제 대금이 없다면 리볼빙이나 대출을 잘 비교해보시고 연체하지마시고 잘 갚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 정보 포스팅 마칩니다.

 

 

 

 

 

 

 

목차

     

    리볼빙 신용점수 포스팅과 함께보기

     

    리볼빙 잔액 연장? 지불 어떻게?

     

    빚 빨리 갚는 방법 5가지는